본문 바로가기
중고차 스터디

중고차 구매시 반드시 체크해야할 부분

by 봄돌삼세상 2022. 9. 3.

중고차를 구매하러 가면 처음 겪는 분위기가 돌발 상황들로 인하여 잘못된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출발 전에 생각하였던 체크포인트들의 절반도 체크하지 못한 채 분위기에 휩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반드시 체크해야 할 부분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좌우 균형 살피기

 중고차 거래는 이왕이면 날씨가 화창한 날, 날씨가 좋지 않다면 밝은 시간대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조량에 따라 외관 또는 내부의 스크래치 등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마음의 드는 차를 발견하였으면 가까이서 면밀히 살펴보기 전에 멀리 떨어져서 전체 균형을 보아야 합니다. 평평한 곳에 주차되어 있음에도 기울어진 느낌이 든다면 차체 자체가 변형되어 기울어져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는 우리의 안전과 밀접한 기계이기 때문에 내부 부분은 물론 차체의 균형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균형에 문제없는 것이 확인되었다면 운전석 앞문부터 시작하여 시계 반대 반향 혹은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이동하면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차량은 좌우대칭으로 만들어져이 있기 때문에 오른쪽에서 이상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왼쪽편을 확인하여서 원래 구조가 그런 것인지, 차량에 이상이 있는 것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본네트와 트렁크 좌우 단차를 손가락을 넣어보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단차는 어느 정도 이상 발생하지 않는 이상 허용범위 내 정상제품으로 판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쪽의 헤드램프가 좌우 대칭이 맞지 않는 경우는 사고 등으로 인해 교환이 있었을 수 있으니 해당 부분도 체크가 필요합니다.

 

 

타이어부터 체크하기

 중고차 거래 현장에서 차량을 살필 때에는 구매 후 수리 비용이 많이 드는 부분부터 확인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확인 외에도 계약서 작성과 보험 가입 등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생각보다 시간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에 쫓겨서 차량 확인을 하다 보면 자잘한 스크래치만 몇 개 발견하고 정작 수리 비용이 많이 드는 하자는 주행 중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드는 순으로 차량 확인을 한다면 차량 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타이어를 가장 먼저 체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어의 경우 하나당 몇 십만원씩하기 때문입니다. 타이어는 보통 4개가 있기 때문에 한 번에 교환하는 경우 1백만 원 이상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이어 체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고차 타이어 체크 방법]

1. 바닥과 접촉하는 부분인 트레드 마모도를 체크합니다. 마모와 갈라짐에 대한 내성이 강해야 하며, 외부 발열이 적어야 합니다. 트레드 마모가 심한 타이어는 수명이 다한 것으로 봐야하기 때문에 가격 협의 시 중요합니다.

 

2. 타이어 4개의 브랜드 일치여부와 무늬 패턴을 확인합니다. 이왕이면 4개의 타이어가 모두 같은 것이 좋으며, 브랜드나 무늬가 다른 차이어를 장착하는 경우 고속 주행 시 핸들이나 차체 떨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타이어 옆면에 심한 손상이 나 있는지, 타이어 펑크를 이유로 패치나 복구용 플러그(일명 지렁이)를 붙인 흔적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이러한 자국은 결국 타이어 파손이 빨라지게 하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차량 내부의 고가옵션 살피기

 좌우 균형과 타이어를 살펴보셨다면 다음으로는 자동차 전조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HID 램프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출시되는 자동차는 무관하지만 시중에서 HID 램프를 임의로 구매해서 장착한 경우는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HID 전조등은 일반 전조등보다 3배 정도 강한 3200 루멘의 밝기를 발휘합니다. 불법으로 전조증을 개조하는 경우 벌금은 물론 차량 상태를 원상 복구시켜야 합니다. 

 

 전조등 체크 다음에는 차량 안쪽의 기기들을 작동시켜 봐야 합니다. 선루프가 있는 경우 작동은 잘 되는지, 네이게이션은 정상적으로 위치표시까지 되는지, 라디오는 이상 없는지 등 고가 기계 옵션부터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지 않는 부분, 하체, 지붕 체크

 대부분 중고차 시장에 전시되어 있는 차량은 깔끔한 외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 상태를 살필 때는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살펴보아야 차량의 실제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의 하부는 오염에 노출되기 쉬운 부분이므로 연식이 올라갈수록 누유, 부식 등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부식된 부분은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적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직접 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차량의 지붕 역시 중요 체크포인트입니다. 찌그러졌거나 변색, 탈색 된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고, 선루프가 있는 차량이라면 유리의 상태와 빗물 등의 누수는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댓글